“… 현대인은 복잡 다난한 세상에 살고 있다. 가슴 속에 자신만의 뚜렷한 철학과 신념을 품어보지도 못한 채 흔들리며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저마다 자신의 안위에만 급급한 삶을 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시대에 조국의 독립과, 세계의 자유와 평화를 염원하며, 하얼빈 역으로 향했던 안중근의사의 삶을 추적해 가는 것은 그래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안중근이라는 한 개인이 국가와 세계의 역사 속에서 어떻게 자신의 소리를 내었는지, 마음속에 품은 신념을 어떻게 표출해내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사람과 나라와 세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안중근이 겨눈 것은 이토 히로부미라는 한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평화의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필연의 방아쇠를 당긴 것이다.
『살아있는 영웅 안중근』은 안중근의 발자취를 찾아가고, 그를 둘러싼 조국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독자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앞날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안중근의사가 감옥에 수감되어 사형을 당하기까지 있었던 일제의 여러 패악과 마지막까지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안중근의사의 생애를 순간순간 나열 하였다. 그의 가족사, 그를 이끌었던 주변 인물들, 당시의 시대상, 그리고 그의 사상을 좇아 살아가고 있는 현존 인물들이 대거 등장해 그를 생생하게 증언한다.…
본서를 통해 흥미진진한 역사적 사실을 배우고, 안중근의사의 근원적인 사상을 반추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그를 닮아가게 되기를 바란다.”
– 발행인의 글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