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영웅 장영실

월간 「소년 영웅」 제4호 장영실 선생 편 2019년 02월

출판사 서평

월간 [소년 영웅]은 대한민국의 100년 대계, 1000년 무궁 번영이라는 역사적 대명제하에 창간되었습니다. [소년 영웅]은 ① 내일의 대한민국 주인공인 어린이 ? 청소년의 가슴에 미래에 대한 무한한 꿈과 포부, 호연지기를 품게 하고, ② 인성이 형성되는 어린 시절에 나라 사랑하는 마음, 올바른 역사관,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케 하며, ③ 글로벌시대 다양한 국제 환경 및 세계 정보, 기초 지식을 접하게 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가진 세계인으로의 성장을 도와주는 어린이 ? 청소년을 위한 전문 잡지입니다.

월간 [소년 영웅] 2019년 2월호에는 세계 최초의 강우량 측정기 <측우기>를 발명하여 조선의 과학 기술을 세계 만방에 떨친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 선생을 소개합니다.

장영실 선생은 조선시대 동래(지금의 부산)에서 천민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자신의 출신과 환경을 비관하지 않고, 언제나 긍적적인 생각으로 매사에 호기심과 탐구정신으로 노력하였습니다. 이를 인정한 태종이 한양의 궁궐로 불러 조정의 일을 맡겼고, 뒤를 이은 세종대왕은 그의 재주와 능력을 높이 평가하여 천민 출신에게 벼슬을 내려 나라를 위해 큰 일을 하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세계 최초의 강우량 측정기 <측우기>를 발명하였고,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시간을 알려주는 <앙부일구>를 발명하는 등 수 많은 발명품을 개발하여 백성들의 생활과 농업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목차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의 생애와 업적
·한반도의 장영실, 이탈리아반도의 갈릴레오
·장영실 과학관
·장영실 선생 연보 / 장영실 바명품
·안중근의사 기념관 / 동양평화론
·당선작 연재 : 대상(4회) – 레디액션
– 최우수상 : 동화 – 마고성의 비밀(4회) –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이달의 한문 고사성어 – 고진감래
·건강 칼럼 : 장명준박사의 올바른 성장과 건강(2) – 성장판
·색동회 소식 : 2019년 신년회
·맛있는 공부- 행복한 인문 독서 : 생각의 열매를 가꾸는 독서감상문 쓰기
– 경제교육 : 나의 꿈을 이루어주는 저축
– 명화 읽기 : 시대의 표정을 그림 풍속화가 김홍도
– 재미있게 익히는 세계 지리 : 동아시아 대륙의 국가들
·통일 대비 연재 만화(3) : 여기는 대한민국 – :알 수 없음“
·우리들 마당 : 우리 학교 소개 – 채드윅 국제학교
또래 상담 – 저동초들학교 6학년 신예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